본문 바로가기
균형있는 영지체/먹거리와건강

건강에 좋은 견과류

by 행복은 등잔 밑에 2024. 4. 7.
728x90

<호두>

호두 속에는 지방, 단백질, 칼슘, 포도당, 비타민 B,E 등이 들어 있어 영양가가 높다.

* 호두의 효과

호두는 강장, 강정작용이 있어 정력이 약한 사람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뇌 세포를 활발하게 하는 건뇌식품이며 신경쇠약이나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본초강복에는 “호두는 기를 보하고 보혈작용을 하며 담을 없앤다.”고 했고, 약용식물사전에는 “한방에서는 양강장제 및 진해제로 쓰인다.”라고.” 했다. 한방에서 정력제로 많이 사용하는데 호두가 간장과 신장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신장이 허해 허리와 무릎이 약해지고 힘이 없어졌을 때는 보혈효과로 힘이 생기게 한다. 또한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이뇨 작용을 하며 묽게 하여 변비를 없애준다.

 

*호두의 지방

이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이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흡수가 잘되므로 성인의 정력을 강화하는 스태미나 식으로 적합하다. 무기질과 비타민 B1이 풍부하며, 비타민 E가 들어 있어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및 강장효과가 크다.

* 호두의 활용

1) 오한이 나는 감기 ;호두 5개, 파, 대궁 5개, 생강 큰 것으로 5조각을 삶아 먹는다.

2) 결석; 호두살 160그램을 곱게 찧어 참기름에 개고 설탕 약간을 섞어 1~2일 사이에 먹는다.

3) 모든 귓병; 생 호두로 기름을 짜 매일 아침, 저녁 한두 방울씩 귀에 넣는다.

4) 부스럼 ;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부스럼을 자주 씻어주고 헝겊에 묻혀 붕대로 감아준다.

5) 무좀; 호두를 갈아서 나오는 즙을 환부에 바른다.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의 기름은 다른 식물성 기름보다 단백질, 지방 등 열량 영양소의 흡수량을 높여 주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

소화기가 약하고, 몸이 차고 허약한 사람에게 좋으며 매일 소량으로 장복하면 피부가 고와진다. 단 많은 양은 금물이다.

해바라기 씨에는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일반 곡류가 정제 과정에서 상실하기 쉬운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신경과민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므로 고혈압이나 신경과민이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에 좋고, 또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영양소가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어 간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작용도 한다.

 

<호박씨>

호박씨에는 무기질인 칼륨, 칼슘, 인을 비롯해 비타민과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이나 두뇌를 많이 쓰는 사람들의 간식으로 아주 좋다. 또한 질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액순환 및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심한 기침과 젖이 부족한 산모에게도 좋으며 또 배변을 좋아지게 하고 구충제로서의 효과도 뛰어나다.

 

<홍화씨>

홍화유의 주성분은 리놀산과 유산인데,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E도 90ml이나 들어 있다. 또한 홍화(잇꽃)은 약성이 따뜻하며 피를 다스리므로 어혈, 통경약으로 쓰고 있다.

홍화씨가 골다공증이나 절골, 탈골 등 제반 뼈치료에 신비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금속인 백금(Pt)은 사람이나 동물에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는데 홍화씨에 들어있는 유기백금은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골절, 다공증을 치료하며, 사람의 수명을 늘리는 등 놀라운 약성을 지니고 있다.

* 홍화씨 고르기

1) 중국산은 씨앗 색깔이 하얗고 토종 홍화씨는 누르스름하면서 까무잡잡하다..

2) 씨를 잘라보면 중국산은 속이 꽉 차있고 토종은 속이 비어 있다.

3) 토종 홍화씨는 빛이 나지만 중국산은 광택이 없다.

4) 씨앗을 물에 띄워 보았을 때 토종 홍화씨는 물 위에 뜨지만 중국산은 물에 얼마간 뜨다가 가라앉는다. 씨앗을 물에 씻을 때 중국산은 거무스름한 색이 흘러나온다.

728x90